권익환 서울남부지검장이 15일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58·사법연수원 23기)의 연수원 1년 선배인 권익환(52·사법연수원 22기) 서울남부지검장이 15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지금까지 사의를 표명한 검찰 고위직은 봉욱(54·19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등 6명으로 늘어났다.

 

사의란 맡아보던 일자리를 그만두고 물러날 뜻을 전하는 것으로 권 지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사직인사 글을 올려 "저도 검찰의 일원이었다는 자부심을 늘 간직하면서 많이 성원하겠다"며 소회를 남겼다.

 

권 지검장은 "여러 가지로 검찰이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때에 좀 더 함께 하지 못하고 사직하게 돼 죄송하다"며 "늘 그래왔듯이 현명하고 저력 있는 우리 검찰 가족들이 합심해 국민 한 분 한 분께 정성을 다할 때 현재의 위기를 의연하게 극복하고 검찰이 수사의 주재자로서 국민의 신뢰를 되찾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출신으로 여의도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권 지검장은 1996년 서울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과 법무부 기조실장, 대검 공안부장 등을 지냈고 이명박 정부 시절 민정2비서관으로 청와대 파견 근무를 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연수원 1년 선배인 22기 검사장이 사의를 표명하기는 권 지검장이 처음이다. 앞서 봉욱(54·19기) 대검 차장검사, 김호철(52·20기) 대구고검장, 박정식(58·20기) 서울고검장, 이금로(54·20기) 수원고검장, 송인택(56·21기) 울산지검장 등 검사장급 이상 간부 5명이 사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