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고 업계 의견을 취합했다.

앞서 금감원은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각 카드사 재무팀장 등을 불러 함께 회의를 갖는 등 작업을 진행해 왔다.

업계 의견을 반영해 구체적인 기준을 정하고 금융위원회와 최종 조율을 거쳐 이달 말 최종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까지 논의된 내용 중 하나는 카드사 귀책 사유로 적자가 날 경우 이를 이사회에 보고하는 등 내부 통제기준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당초 상품에 탑재할 수 있는 혜택 수준을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려 했으나, 이 부분은 업계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대신 상품 출시 후 1년 또는 2년 단위로 모니터링 하게 하고 수익성 책임을 지게 한 것이다.

상품 수익성 산출 기준의 경우, 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늘리되 당초 포함하려 했던 카드론 이익을 배제하고 현행대로 신용판매 이익만 계산하기로 했다. 다만 카드론을 포함한 수익성 분석 자료는 제출해야 한다. 참고지표 개념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비용 계산 시 일회성 마케팅 비용을 포함하는 내용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상품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당연히 수반돼야 한다"면서도 "너무 수익성만 강조하다 보면 혁신상품 개발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는 만큼 업계와의 지속적인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