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북한이 다음달 예정된 한미 연합군사훈련(동맹훈련)과 관련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후 북핵 문제를 놓고 북한이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 조선중앙통신은 “판문점 정상회담으로 조미(북미) 사이의 실무협상이 일정에 오르고 있는 때에 미국은 한국과의 합동 군사훈련을 하려 하고 있다”는 외부성 대변인 발언을 전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최근 북미 실무협상 개최에 대해 국제적으로 여러 여론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한 후 한미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을 거론하며 “우리는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조미 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한 결심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FP통신은 북한이 한미 동맹훈련이 실제로 이뤄지면 실무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8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실시되면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미 군사훈련 중지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한 약속이라는 점을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거듭 강조하고 있다”며 약속을 지킬 명분이 사라지면 북한이 핵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을 지적했다.

한편 한국과 미국은 지난 3월 대규모 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 중단을 결정하고 다음달 한국군 대장 주도로 ‘19-2 동맹’ CPX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