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5호 태풍 '다나스'의 예상 이동경로/기상청 제공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올해 들어 5호 태풍인 '다나스(DANAS)'가 지난 16일 필리핀 인근 바다에서 발생해 한반도를 향해 북상중이어서 비상이 걸리고 있다.

 

  17일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이날 오전 3시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400㎞ 부근 해상에서 북상중이다, 중심기압은 996hPa이다. 이 태풍은 시속13㎞로 서북진하고 있다.

   

중심부근 최대풍속은 18.0 m/s다.

 

이동경로를 보면 이날 오후 3시 필리핀 마닐라 북북동쪽 약 500 km 부근 해상을 거쳐  18일 오전 3시 타이완 타이베이 남쪽 약 450 km 부근 해상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나스'는 앞으로 대만을 거쳐 방향을 바꿔 중국 상하이 부근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지만, 한반도 서해안쪽을 향해 북상 할 것으로 예상돼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기상청은 "앞으로 태풍의 강도 변화나 장마전선과 북태평양고기압, 티베트고기압 간 복잡한 양상에 따라 진로가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기상청 이어 "이번 장맛비는 19일 밤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나 제5호 태풍 다나스 이동 경로와 발달 여부에 따라 장마전선의 위치가 바뀔 수 있어 19일 강수량은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여름철부터는 태풍 예비특보 발령 단계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가동해 사전 대응에 나선다.

   

태풍의 경우 예비특보가 내려졌을 때부터 중대본을 가동해 관계 부처 전체가 합동으로 대응하도록 했다.

   

이전에는 태풍 예비특보 단계에서는 행정안전부 차원의 비상단계를 발령했고 중대본 비상 1단계는 태풍주의보·경보가 발효됐을 때, 중대본 비상 2단계는 태풍경보나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 각각 가동했다.

   

하지만 지난 5월 말 관련 규정을 개정해 태풍 예비특보 때부터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하도록 했다.

태풍 주의보·경보가 발효되면 중대본 비상 2단계를, 태풍경보가 내려지고 큰 피해가 예상되면 중대본 비상 3단계를 가동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