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일반고 전환 많아... 조희연 "총 20억원 지원"/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7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가 '유효기간'이 끝났다면서 최근 늘어난 일반고 전환과 관련, 총 20억원을 지원할 뜻을 밝혔다.

최근 자사고인 전북 군산시 군산중앙고를 비롯해 익산시 남성고, 대구 경일여고, 서울 경문고 등 관할 교육청에 자발적으로 일반고 전환을 요청했다. 올해 들어 네 번째로 이들 학교는 모두 내년 재지정평가(운영성과평가) 대상으로, 학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와 관련해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될 학교를 비롯한 일반고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될 학교에 교육청과 교육부가 총 20억원(교육청 5년간 10억원·교육부 3년간 1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또 이 학교들이 원하면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나 교과중점학교, 사물함 등 '학생 홈베이스' 개선 및 교과교실제 사업학교로 우선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일반고에 대해 조 교육감은 현재 학교당 8000만원씩인 '일반고 전성시대' 지원예산을 증액한다. 이어 수요가 적은 과목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학교별로 2000만원까지 '소수 수강 과목 강사비'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초기 단계 고교학점제'인 '거점·연합형 선택교육과정'을 발전 시켜 내년 '일반고 권역별 공유캠퍼스'(가칭)를 시범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일반고 권역별 공유캠퍼스는 특정 권역 학교들이 각각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형태로 각 학교가 종합대학 내 단과대처럼 구성하는것을 말한다.

    
이밖에 온라인수업을 활성화하고 일반고 교사를 교육과정·진로·진학전문가로 양성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조 교육감은 이날 자사고와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를 없앨지 여부를 '공론화'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올해 자사고 운영성과평가에서 지정취소가 결정된 학교 다수가 '학교·교육과정 운영' 영역에서 많은 감점을 받았다"면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 설립 취지인 자사고는 '정책적 유효기간'이 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사고가 학생선발권과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활용해 입시전문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많은 시민이 소수 부유한 아이를 위한 입시교육을 하는 학교를 유지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