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아질수록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하는 고혈압 식단을 지키고 복합적인 혈류 관리가 필수적 - 서울와이어
혈압이 높아질수록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하는 고혈압 식단을 지키고 복합적인 혈류 관리가 필수적
혈압이 높아질수록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하는 고혈압 식단을 지키고 복합적인 혈류 관리가 필수적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07.1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
고혈압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대한고혈압학회에서 2018년 발간한 고혈압 보고서를 보면 2018년도에 이미 고혈압 환자가1100만명이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우리나라의 총 인구가 5100만명인데 5분의 1이 고혈압 환자라는 것이다. 그만큼 고혈압은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돼 버렸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혈압이 높은 이유는 수년에 걸쳐 예견돼 왔다. 짜고 자극적인 음식과 달고 기름진 음식의 섭취량이 느는 등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 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대로 고혈압환자를 방치하면 혈관 파열로 뇌혈관질환까지 가게되는 인구가 점점 늘어날 수 있다. 그렇다고 일일히 혈관청소를 할 수도 없으므로 지금부터라도 고혈압 식단을 시작해 주는게 좋다.

 

사실 고혈압 식단에 특별한 건 없다. 혈관을 미는 압력이 높아지지 않게 혈액과 혈관에 좋은 음식은 섭취량을 늘리고, 나쁜 음식 섭취량은 줄이면 된다. 실제로 혈압이 높아지는건 혈액이 끈적거리고 혈관의 탄력이 줄어드는게 원인이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관을 보호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게 좋다. 이렇게 혈압을 낮추는데 필요한 식단관리를 하게 되면 혈중 지질까지 안정적으로 변해 고지혈증의 원인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혈압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선 전반적 혈류에 좋은 것들이 어떤게 있는지 파악하고 있는게 좋다.

 

먼저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을 먹는게 좋다. 그 중 붉은 쌀을 발효시켜 만든 ‘홍국’이 좋다. 홍국이 가지고 있는 ‘모나콜린K (MonacolinK)’가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콜레스테롤에 좋다고 알려지 다른 원료들에 비해 홍국이 좋은 이유는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혈액 중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의 80%는 간에서 합성된다. 이는 식이로 조절되는 20%에 작용하는 다른 콜레스테롤 관리 식품들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케한다.

 

실제로 홍국이 혈류에 도움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인체적용시험을 시행하였다. 83명 성인을 대상으로 홍국 식이 보충제를 12주동안 섭취하게 했던것이다. 그 결과 섭취 후 8주 후부터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내용을 통해 홍국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홍국 말고도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또한 고혈압 환자가 섭취해도 좋다. 왜냐하면 오메가3 지방산이 간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해 혈중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면 혈액의 점도가 줄어들어 혈액이 원활히 흐르게 돼 혈관벽을 미는 힘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혈관을 막고 혈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의 생성도 억제할 수 있다. 이는 혈관벽이 두꺼워져 탄력을 잃게 되는걸 방지해 혈관 속 압력이 커지지 않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고혈압 치료를 고려하는 사람들 역시 보조적 차원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찾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오메가3의 경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이다.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해야하는데 음식으로 권장섭취량까지 섭취하긴 힘들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해주는게 좋다. 특히 좋은 오메가3를 고르려면 산패에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오메가3의 산패가 진행되면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을 생성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메가3는 열, 빛, 산소에 쉽게 산패한다. 원료를 추출한 곳이 우리나라와 멀어 산화요소에 오래 노출될수록 산패가 심해지게 된다. 따라서 원료 원산지를 확인해 원료 생산부터 추출, 제조, 유통, 판매까지 모두 국내에서 이루어진 국내원료 오메가3 인지 확인해 보는게 좋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려면 홍국, 오메가3와 함께 항산화성분인 코엔자임Q10까지 혈류 관리 복합식품으로 섭취해 주는게 좋다. 특히 코엔자임Q10이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인 안지오텐신ll 호르몬 작용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혈압에 좋은 것들을 알고 나면 병원에서 처방해 준 혈액순환개선제를 먹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사의 처방없이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병을 더 악화시키거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압약 복용시간을 잘 지켜 약을 복용하고, 혈류 관리 복합식품 등을 통한 식단 및 생활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pen4136@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