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태풍 '다나스' 북상에 주말 '변칙적인 장맛비' /사진=일본기상협회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제5호 태풍 '다나스'의 북상으로 주말 간 장맛비가 많이 내릴 전망이다. 이어 19일부터 남부지방에는 많은 비가 예상돼 침수피해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17일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약 480㎞ 해상에서 북북동쪽으로 시속 15㎞로 이동 중이다. 다나스는 대만을 거쳐 오는 21일쯤 서해 쪽으로 이동하면서 한반도에 접근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으나 정확한 이동 경로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기상청은 "(경로와는 상관없이) 다나스에 의해 유입되는 많은 열대 수증기로 인해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오는 19∼22일 많은 장맛비가 변칙적으로 내리겠다"고 예상했다.

 

오전 06시 20분 기준 전국이 흐리고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장맛비가 내리고 있고, 서울남부(관악구, 서초구 등)를 비롯한 일부 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소나기가 내리고 있다. 이어 소나기가 내리는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에는 국지적으로 시간당 20mm가 넘는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장마전선의 북상으로 이날 전국에 구름이 많이 낀 가운데 오후부터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전남, 전북, 경남 등으로 확산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중부 내륙 등 일부 지역에는 소나기가 내릴 전망이다.  

 

19일부터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된다. 

 

특히 기상청은 전남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경남해안에는 250mm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것으로 예상했다. 산사태나 축대붕괴,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하며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어 여행 시 안전사고에도 대비해야 한다.

 

다나스가 한반도 쪽으로 접근하고 강도가 셀 경우 비의 양도 많아질 수 있다.

 

기상청은 "필리핀 통과 과정에서 다나스의 상·하층 분리와 강도 변화 등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며 "오늘 중 필리핀과 대만 사이 태풍 경로와 강도를 더 확인해야 우리나라 부근의 경로와 강도를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 것"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