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다국적제약사 베링거인겔하임에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후보물질 'BBT-877'을 기술수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술수출 계약에 따라 브릿지바이오는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계약금 및 단기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 4500만유로(약 600억원)를 수령한다.

 

또 임상개발, 허가 및 판매 마일스톤으로 최대 약 11억유로(약 1조4600억원)를 수령하며, 향후 상업화 달성에 따라 최대 두 자릿수의 로열티(경상기술료)도 받을 수 있다.

 

브릿지바이오에 따르면 이 후보물질은 특발성 폐섬유증 등 섬유화 간질성 폐질환 치료를 위한 오토택신(autotaxin) 저해제 계열 신약으로 개발됐다. 오토택신은 세포 섬유화와 관련된 효소의 일종이다. 현재 임상 1상 진행 중으로, 향후 12개월 내 임상 2상에 돌입할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양사는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으면서도 베링거인겔하임의 핵심 집중 영역 중 하나인 IPF의 치료를 위한 물질을 개발하는 데 우선적으로 집중할 계획이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앞서 폐 기능 저하를 막아 질병 진행을 늦추는 항섬유화 제제 오페브(성분명 닌테다닙)를 개발해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70개국 이상에서 승인받았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 대표는 "베링거인겔하임의 전문성은 브릿지바이오의 신약 후보물질이 전세계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들의 의료수요를 해소하는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