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교통사고 후유증, 조속히 어혈 제거해야 - 서울와이어
[의학칼럼] 교통사고 후유증, 조속히 어혈 제거해야
[의학칼럼] 교통사고 후유증, 조속히 어혈 제거해야
  • 편집국
  • 승인 2019.07.18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와이어] 소나기가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계절이다. 여름은 특히 기후 변화가 심해 교통사고 건수가 급증한다. 휴가철이면 더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여름은 교통사고 환자들로 병, 의원이 북적댄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통상적으로 MRI나 X-ray 등과 같은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골절, 디스크 손상, 외상 등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통원치료를 통해 물리치료와 진통제 복용 만으로 치료를 종료하게 된다. 

 

그러나 교통사고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원인 불명의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 외상이 발생하지 않은 부분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정신적 증상에도 시달릴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교통사고의 무서운 점이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는 그 후유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조속한 예방을 어떻게 진행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후유장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어혈을 꼽고 있다. 어혈은 혈액 찌꺼기가 정체된 현상을 일컫는데 이러한 어혈로 인해 혈액순환을 저해하며 염증을 유발하여 다양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어혈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발생되지만 크지 않은 경우 자가면역에 의해 스스로 제거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교통사고와 같이 큰 충격이 발생하게 된 경우 신체에 산발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어혈은 뭉치거나 혹은 그 자리에 정체되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어혈을 풀어주게 되면 이러한 후유증을 예방하며 혈액순환 개선, 기혈 소통을 원만하게 하는 것은 면역력 증강, 사고 이전의 몸 상태로의 회복을 돕는다고 본다. 

 

이에 따라 많은 한의사들은 교통사고가 발생한 즉시부터 어혈을 제거하여 만성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래서 한약, 약침 등과 같은 침구치료와 때에 따라 부항 등을 활용한 사혈 요법 등으로 우선적 어혈을 배출하며 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으로 증상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최근 추나요법은 의료보험 혜택이 진행되어 교통사고 환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바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과도하게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골격의 뒤틀림을 바로 잡아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어 한방에서는 경계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정신적 손상에 대해서도 적절한 치료법을 진행하여 후유증을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치료다. 치료가 미진하거나 의사와의 상담 없이 자의적으로 중단하게 되는 경우 후유증이 남아 재발은 물론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십상이기 때문에 시일이 걸린다 하더라도 어혈을 제거하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각적인 대처보다 방치 후 대처가 보다 시일이 오래 걸리고 까다로운 치료를 요하므로 강조되는 이유다. 

 

한방 치료는 환자의 증상 및 체질을 고려한 맞춤형 치료가 진행된다는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조속한 회복이 가능해 많은 교통사고 환자들이 한의원 치료도 병행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교통사고로 인한 한방치료에 대한 비용적 부담으로 쉽게 내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의원에서도 자동차 보험을 적용받아 치료가 가능하며 사건번호 또는 보험 담당자의 연락처만 접수 시 제공한다면 비교적 간편하게 비용 부담을 줄인 후 치료에 전념할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골든타임은 생각보다 길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 의원에 내원하여 진료 및 치료를 진행하길 바란다.<글 한방카 네트워크 남양주평내호평점 제일한의원 김기주 원장, 한방카 네트워크 문정역점 테라한의원 이상민 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