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재팬,일본 불매운동 들불처럼 전국적으로 확산,광복회,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공동결의문 채택/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일본이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처를 취하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져 전국 각지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이후  노노재팬 불매운동의 열기도 고조되고 있다.

 

노노재팬 사이트를 이용해본 네티즌들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133만여명의 회원이 여행 정보와 후기 등을 공유하는 국내 최대 일본여행 카페 ‘네일동(네이버 일본여행 동호회)'은 불매운동 참여를 위해 사이트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보훈단체인 광복회와 시민단체들도 지난 18일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 보상판결 등에 대한 무역보복에 나선 데 대해 "일본의 경제침략 저지 범국민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광복회 및 15개 시도지부,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등 20여 개 시민단체 회원 100여 명은 이날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발표한 공동결의문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일본 정치인들의 잘못된 역사인식과 비인도적인 선택"을 비판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파렴치한 일본 정부의 민낯을 보면서 완전한 독립과 광복을 되찾기 위해서는 모두 '제2의 항일 독립투쟁'을 벌여나간다는 다짐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에 당당히 맞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힘차게 벌여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인천지역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를 포함한 시민들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로 일어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9개 인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일 성명서를 내고 "동네 마트·편의점·식자재마트·전통시장 등 지역상권 소매점에서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확산해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도매점·음식점·서비스업 등으로 일본제품을 판매하거나 발주하지 않을 것"이라며 "유니클로와 무인양품뿐 아니라 렉서스와 도요타 등 자동차 산업까지 불매운동 영역을 넓히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도  "일본 아베 정권의 비열한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인근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 정권이 위안부 문제와 강제노역 배상 판결을 문제 삼으며 수출규제 조치로 경제보복을 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연대회의는  "비록 작은 실천이지만 아베 정권이 경제보복 조치를 멈추고 위안부·강제노역 문제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와 피해배상을 할 때까지 불매운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전 국민이 의병이 돼 일본에 가지도 말고 일본제품을 사지도 말자"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지난 5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처를 한 것에 대한 대응조치로 일본 제품 판매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총연합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수출제한 조치는 일본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이라며 "중소상인과 자영업체들은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고,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 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단순히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을 시작한다"면서 "이미 일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는 마일드세븐 등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커피류를 전량 반품하고, 판매중지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총연합회는 "매출 하락과 이익 축소의 두려움을 넘어 우리의 생업현장에서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국민의 도리를 지키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소비자들도 소비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런 운동에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도 지난 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가 굴복하는 날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번 아베 정부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로 4일부터 현재까지 통관이 된 물품이 없다고 한다"며 "아베 정부는 정치적인 입지와 선거 등에 일본 국민의 반한 감정을 이용하고자 이러한 일을 벌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스스로 일본으로 여행을 가지 않고, 일본 자동차를 주문하지 않고, 일본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면 이 보복적인 통상 규제에서 이길 수 있다"며 "시민의 힘을 모아 불매운동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