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5000명(추산) 노조원이 국회에 집결해 '노동탄압'정책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지난 1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전국단위로 대규모 파업 집회를 연 가운데 후속 대규모 파업을 예고해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날 오후 2시 국회에 집결한 민주노총은 국회 환노위 전체회의가 최저임금, 유연근무제 관련 안건 상정 없이 마무리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오후 5시께 집회를 해산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결의문을 전파하며 "오늘 총파업은 2차, 3차 총파업으로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며 무수히 많은 노동자가 국회와 청와대 앞으로 집결할 것" 후속 집회를 예고했다. 

 

이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육당국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비난하며 2학기에 2차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대부분의 학교가 다음 주부터 여름방학에 들어가기 때문에 당장 파업을 해도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9월 구체적인 파업 일정을 정할 계획이다.

 

앞서 민주노총이 주관한 총파업은 노동 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 탄압 분쇄 등 6개 구호를 전면에 내걸고 전국에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이어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앞 집회에 7000명(추산)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1만여명의 인력을 동원, 혹시 모를 물리적 충돌에 대비해 국회 주변 경비를 강화했다. 집회 장소에서 국회로 향하는 길목마다 경찰을 배치해 시위대의 국회 방향 행진을 미리 차단했다. 국회 울타리 주변에는 경찰버스를 빈틈없이 주차해 국회 진입 가능성도 막았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대로로 행진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했으나 불허 결정을 받았다. 민주노총이 이 결정을 되돌려달라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도 제기했으나 법원에서도 이날 행진 신청은 기각됐다. 집회 후 민주노총 시위대는 한때 세 갈래로 나눠 국회 쪽으로 행진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지도부와 경찰이 잠시 대치하기도 했으나 충돌은 없었다.

 

민주노총은 지난 3∼4월 국회 앞 집회 도중 경찰을 폭행하고 국회 담장을 무너뜨리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김명환 위원장 등 간부들이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민주노총이 후속 파업 집회를 이어나갈 의지를 보이고 있어 정부와 노조 간의 갈등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