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여야의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위한 국회 의사일정 합의가 불발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추경을 포함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및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처리 등을 위한 의사일정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처리와 관련해 본회의 의사일정과 관련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면서 "상임위나 특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정상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으로 했다. 예결위는 해나가는 것으로 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안타깝게도 어떤 합의도 이루지 못했다"면서 "임시국회 소집이 안돼 있다. 실질적으로 지금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6월국회가 빈손으로 끝났는데 그 부분에 대한 걱정과 우려 속에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시도했으나, 또 해답없이 끝났다"면서 "상임위는 국회 임시회와 상관없이 가동 가능하니, 상임위 가동은 위원회별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경안과 법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주장하는 반면, 한국당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이나 북한 목선 국정조사 실시를 추경 처리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

   

추경안 처리를 위한 6월 임시국회가 지난 19일 빈손으로 종료한 데 이어 여야의 이번 협상마저 성과 없이 끝나면서 추경안 처리는 당분간 난항을 거듭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