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 日노선 감축 등 구조조정 칼 빼들어/사진=이스타 항공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일본 경제보복과 공급 과잉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이 일본 노선을 잇달아 감축하는 결단을 내렸다.

 

앞서 일본 노선은 중국 사드 사태 이후 대체 노선으로 부상해 항공사마다 노선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며 성장을 거듭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이후 한일관계 경색으로 인해 일본 여행 수요가 줄고, 과당경쟁으로 수익성마저 악화하면서 조정 대상 1순위로 올랐다.

 

에어부산은 9월부터 대구∼나리타 노선을 매일 1회 운항에서 운항을 중단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어 대구∼오사카 노선은 매일 2회 운항에서 1회로 절반을 줄이고 대구∼기타규슈 노선도 매일 1회 운항에서 주 3회로 감축한다.

 

티웨이항공은 주 4회 운항하던 대구∼사가 노선을 지난 5월 말부터 운항 중단했으며, 주 3회 운항하던 무안∼오이타 노선도 24일부터 운항을 중단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이어 부산∼오이타 노선은 8월 12일부터, 대구∼구마모토 노선은 9월 2일부터, 부산∼사가 노선은 9월 17일부터 각각 운항을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주 3회 운항하던 부산∼삿포로 노선과 주 4회 운항하던 부산∼오사카 노선을 9월부터 운항하지 않을 계획이다.

 

진에어도 10월 동계시즌부터 인천∼후쿠오카 노선을 매일 4회에서 매일 3회로 줄인다.

 

제주항공도 주 5회 운항하던 대구∼마카오 노선을 9월부터는 전면 중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