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매각공고 25일, SK 등 다수 대기업 '인수' 놓고 눈치싸움/사진=아시아나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매각 공고가 이르면 25일로 예상됨에 따라 재계에서는 SK, 한화, CJ, 애경 등 다수 기업이 각축을 벌일 전망이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채권단은 이르면 25∼26일 아시아나항공 매각 공고를 낼 계획이라 밝혔다. 매각 공고에 이어 인수협상대상 후보군(쇼트리스트)을 추리는 예비입찰에 이어 본입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과정을 거치면 연내 본계약 체결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가장 큰 관심사는 아시아나의 새로운 주인으로 어떤 기업이 자리를 꿰찰지 주목하고 있다. 현재 SK, 한화, CJ, 애경 등 다수 기업이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들 기업이 내부적으로 인수 참여를 면밀히 준비함과 동시에 대외적으로 적극적인 인수의지를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해당 기업은 관계자 성명을 통해 "관심이 없다"며 인수와 관련된 루머를 일축했다. 인수전이 과열되면 매각 가격이 올라갈 것을 우려해 진의를 숨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한편 오는 25일 진행될 아시아나 매각은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33.47%)와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발행하는 신주를 함께 매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가격이 최소 1조원에서 2조5000억원까지 나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매각 과정에서 먼저 입찰자가 아시아나항공 신주와 구주의 가치를 어떻게 책정할지 여부와 '통매각'의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구주 매각 대금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일가가 챙겨 채무를 해결하고 재기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주 매각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으로 들어가 재무구조 개선과 항공기 구입 등 투자에 사용된다.

 

이 때문에 구주 가치를 높게 받으려는 금호산업과 신주 가치에 비중을 두는 채권단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