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 캡처
 
[서울와이어] 국군기무사령부가 민간인 사찰에 주거 침입까지 동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JTBC 뉴스룸은 기무사 전 수사관인 이씨와 인터뷰를 통해 민간인 사찰은 이씨가 관련 업무를 담당한 2003년도까지도 계속됐으며 사찰 방법으로 도청, 미행은 물론 주거 침입까지 동원했다고 보도했다.

이씨가 관련 업무를 한 1989년부터 2003년까지 직간접적으로 사찰한 민간인은 25명가량. 매체는 김두관 의원, 고 신영복 교수, 진관스님, 박상중 목사 등 재야 인사와 함께 일반 시민도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사찰 대상자의 주거 침입을 위해 기무사에 열쇠 따는 담당이 따로 있었다는 충격 발언도 이어졌다.

이씨는 JTBC와 인터뷰에서 "(기무사에) 열쇠 따는 담당이 따로 있다. '해정'이라고. 통상 우리가 들어가면 명절날만 들어간다. 우리는 명절을 못 보낸다. 우린 명절이 대목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기무사는 노태우 정부 시절이었던 1990년 10월 4일, 윤석양 이병이 민간인 사찰 사실을 폭로한 것이 발단이 돼 민간인 사찰 금지를 약속하고 과거 국군보안사에서 현재의 국군기무사령부로 명칭을 바꿨다.

당시 보안사는 정치, 노동, 종교계, 재야 등 각계각층의 주요 인사들과 민간인 등 1300여 명을 대상으로 동향 파악과 사찰 활동을 벌였다.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김수환 추기경 등이 사찰 리스트에 올랐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지은 기자 seoulwire@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