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리커창, 200억 유로 경협 체결
미중 무역전쟁 투자 축소 독일 기업 투자로 메워져

중국과 독일이 '미국'에 맞서기 위해 손을 잡았다. 메르켈 독일 총리와 리커창 중국 총리는 200억 유로 규모의 경제협정을 체결하며 WTO 규범과 다자주의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유럽의 맹주’ 독일과 반미체제 구축에 나섰다.

 

독일 등 유럽연합(EU) 국가들은 국유기업 등을 이용한 중국의 해외 기업 기술·지식재산권 침해 문제를 지적해 왔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동맹국 관세부과 불사 정책에 맞서는 형태로 중국과 손을 잡은 모양새다.

 

1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만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리커창(李克強) 중국 총리는 200억 유로(약 26조1800억원) 규모의 경제협정을 체결한 후 양국에 대한 투자 확대를 발표했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1위 업체인 CATL이 구동독 튀링겐 주에 전기차(EV)용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독일에 중국 시장을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 협력 합의는 물론 중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외국 자동차 업체의 50% 이상 출자로 수용하는 등 중국 시장의 문턱을 낮췄다.

 

오는 16~17일 베이징에서는 열리는 중국과 EU 정상들의 ‘16+1 정상회의’에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의 이같은 움직임은 다자주의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메르켈 총리는 “중국의 시장개방이 말뿐 아니라 행동이 뒤따른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리 총리와의 회담을 평가했다.

 

이어 “세계무역기구(WTO) 규범과 다자주의를 무역 정책의 기본으로 삼는데 중국과 일치했다”고 말하자 리 총리 역시 “세계 경제에는 자유무역이 중요하다”며 발을 맞췄다.

 

니혼게이자이는 “리 총리가 지난 7일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열린 중·동유럽(CEEC) 16개국 모임 ‘16+1’ 정상회의에서도 발언을 아낀 채 유럽을 자극하지 않도록 노력했다”며 미중 무역전쟁 중인 중국이 유럽과의 연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중 무역전쟁으로 우려됐던 미국 기업의 중국 투자 축소 영향은 독일 기업의 중국 투자 확대로 메워졌다.

 

바스프(BASF)는 광둥성에 석유화학 콤비나트를 건설하고 2030년까지 100억 달러(약 11조17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BMW는 화신기차집단과 중국에 설립한 합작회사의 생산대수를 45만대에서 52만대로 늘려 생산능력을 약 16% 끌어올린다. 2020년부터는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신형 전기차 ‘iX3’를 해외 수출할 계획도 밝혔다.

 

폭스바겐은 2021년까지 합작 상대인 안후이 장화이자동차(JAC)와 전기차 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했고, 다임러도 칭화대학과 자율주행 공동연구를 3년간 연장한다.

 

지멘스도 중국 국유전력기업 국가전력투자집단과 가스터빈 공동 개발을, 알리바바와는 클라우딩 컴퓨팅 분야 협력을 약속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