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30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여부를 놓고 국회위원들 사이에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명단)에서 우리를 제외한다고 할 때 우리는 GSOMIA를 당연히 파기해야 한다"며 "그게 국제사회에 보이는 올바른 우리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 역시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한국을 안보상 믿을 수 없는 적국으로 규정하는 경제전쟁 선전포고"라고 규정한 뒤 "조처를 하는 순간 GSOMIA를 파기하겠다는 것을 일본, 국제사회, 우리 국민에게 공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윤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양국이 특사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정부의 의지는 결연하고 확실하다"면서 "지금으로서는 협정 유지 입장이지만, 상황 전개에 따라 (협정 폐기를) 검토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이 지닐 엄중함을 지속적으로 일본 측에 설명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식량 지원 문제를 두고도 치열한 대립이 이어졌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우리) 정부는 북한 행동에 아무런 주장을 하지 않고 있다"며 "비굴한 저자세 입장"이라고 비판했고, 김현철 통일부 장관은 "정부의 기본입장은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