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겨레하나 등 7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평화회의는 30일 전주풍남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권은 경제보복과 한반도 평화위협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품목 한국 수출규제 조치이후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 각지의 기초지방자치단체장들은 일제강점기를 상징하는 장소에 모여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를 규탄했다.

   

서울 서대문구 등 전국 52개 지방정부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 연합'(이하 지방정부 연합)은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 규탄대회를 가졌다.

   

지방정부 연합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맞서 자행된 명백한 경제보복 행위"라며 "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은 물론 지방정부를 비롯한 각계각층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는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WTO 제소와 소재개발 예산지원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해외 의존도가 높은 소재의 국내개발 지원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시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보이콧 등 생활 실천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관광객에 관한 한 한국에서는 일본에 가지 않는 운동을 펼치지만, 일본 관광객이 오는 것을 막지는 않는다"며 "그런 부분은 항상 선의로, 민간 차원에서는 잘 교류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 각지에서도 수출 규제 조치에 맞서 규탄대회를 갖는등 분노의 함성이 들끓고 있다.

 

전북겨레하나 등 7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평화회의는 이날 전주풍남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권은 경제보복과 한반도 평화위협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10월 대법원은 일본 전범 기업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다"며 "그런데도 아베 정권은 사죄와 배상은커녕 적반하장격으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감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듯 아베 정권이 아무리 부인해도 아시아의 모든 나라는 일본이 저지른 만행의 역사를 기억한다"며 "부끄러움을 안다면 한반도 평화 흐름을 방해하는 평화헌법 개정과 군사 대국화 시도 등 모든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는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과 평화위협, 역사 왜곡 등 도발을 중지시키기 위해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일본 내 양심 세력과도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업경영인 충북도연합회도 "우리 7천여 회원 일동은 일본 제품을 사지도 쓰지도 않고, 일본 여행 역시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단체는 이날 청주시 오창읍 농업인회관 앞에서 성명을 통해 "일본의 한국에 대한 무역 규제는 제국주의적 야심의 또 다른 표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일본의 항복 선언이 나올 때까지 각계각층의 불매운동에 발맞춰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도 오는 31일 오전 11시 원주의료원 사거리에서 '일본 수출규제 및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범시민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원주시 사회단체 회원과 시민 등 500여 명이 참가하는 규탄대회에서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수출 규제 조치와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등을 촉구하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 확산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 언론들도 이번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장기화 될것으로 보도하는등 심상치 않게 보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일본 불매, 한국에서 확대'란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강화에 반발하는 한국 내 움직임을 자세히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전국중소유통업자협회 등 2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지난 5일 불매 운동 참여 입장을 표명한 뒤 전국 매장에서 일본 제품을 철거하는 움직임이 퍼졌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특히 이번 불매운동은 오래 가지 못했던 과거의 사례와 다르게 이례적으로 장기화 양상을 띠고 있다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지난 11일 상품명을 거명하며 일본 제품에서 한국산으로 바꾸길 권하는 '노노 재팬' 목록이 인터넷에 등장했다며 주요 타깃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맥주, 캐주얼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일본 여행 상품 등이라고 소개했다.

   

이 신문은 연합뉴스 보도 등을 인용해 7월 1~25일 기준으로 전월 동기 대비 일본 맥주 매출은 48%, 라면은 33%, 화장품은 21% 각각 줄고, 일본 여행 예약자(하나투어 기준) 수도 7월 8일 이후 하루 평균 55% 급감했고 유니클로 매출은 약 30%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도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여파로 지자체 교류 중단, 일본산 불매운동 확산, 방일 여행객 급감 등 경제, 문화 및 스포츠 영역에도 악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