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0일(현지시간)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로 촉발된 한일 갈등과 관련, 이번 주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의 언급은 일본 정부가 다음 달 2일 각의에서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서 한일 무역분쟁 돌파구가 모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태국 방콕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국간 갈등에 중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나는 강경화 외교장관을 만나고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날 것"이라며 "그리고 나서 두 사람을 함께 만나서 그들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도록 장려하겠다. 우리는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들은 모두 우리의 중요한 파트너"라며"그들은 모두 북한을 비핵화하려는 노력에 대해 우리와 함께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두 나라 각자를 위해 좋은 지점을 찾도록 도울 수 있다면 그것이 두 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에게도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좋은 대화를 나눠 좋은 지점에 이르도록 도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