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한국 제약·바이오 업계는 일본 내각의 대한 수출 통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관련해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에 대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일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따른 통제 대상은 세균·미생물 증식과 배양에 쓰는 발효조와 바이러스 등을 걸러내는 여과기(필터), 병원균 및 독소 등이다. 

 

이와 관련 바이오협회 관계자는 "발효조와 여과기 등은 독일이나 미국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대체 가능한 품목이 많고, 대체할 수 없더라도 규모가 크지 않아 이번 조치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 업계에서는 일본의 조치로 그동안 수입해 온 제품에 대해 개별허가를 받아야 할 경우 평균 90일 이상의 허가·심사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은 바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일본에 4억5686만달러어치의 의약품을 수출했다. 국가별 의약품 수출현황 규모로 보면 3위다. 일본에서 수입한 의약품 규모는 5억7003만달러로 5위다.

 

의료계 역시 당장은 큰 영향이 없다는 분위기다. 병원에서 사용되는 일본 의료기기, 약품 등은 보유량이 상당 기간 안정적으로 확보돼 있고 대체품도 있기 때문이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환자 진료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나 약제 등은 구비가 된 상태여서 크게 우려스러운 부분은 없다"며 "사태가 장기화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제품은 대체품이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고가의 의료장비는 계약을 맺고 실제 들여오는 데까지 상당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하지 않는다면 당장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