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산업부 제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4일 정부와 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조치 관련 대응책을 점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성윤모 장관 주재로 11개 업종별 협회·단체 대표와 업종별 영향 점검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반도체, 전지, 자동차, 로봇, 기계, 디스플레이, 화학, 섬유, 철강, 전자정보통신, 조선 등 11개 업종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 업종별 대표는 "각 업종의 상황에 맞는 대응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필요한 정부의 지원과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소재·부품·장비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수요·공급기업 간 원활한 협력이 중요하다"며 "협력모델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요기업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업계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효율적으로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한다"면서 "정부는 비상한 각오 아래 가용한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기업의 어려움을 덜어주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산업부 차관 주재로 고위급 소통 채널 '업종별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해 업종 내 주요 수요·공급기업과 함께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또 관계 부처 합동 조정회의를 통해 업계 건의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