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재팬,일본 불매운동 들불처럼 전국적으로 확산,광복회,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공동결의문 채택/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이현영 기자] 국내에서 일본 불매운동 확산으로 일본 여행 수요가 급감하자 중국과 동남아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5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최근 비교적 거리가 가깝고, 일본에 뒤지지 않는 치안과 편의시설을 갖춘 지역이 일본 여행 대체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지역은 중국·홍콩·대만 등 동북아는 물론 베트남·말레이시아·태국 등 동남아 지역까지 다양하다.

 

하나투어는 일본 여행 거부 운동이 본격화한 지난달 신규 패키지 예약 건수를 분석한 결과 태국 치앙마이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119% 급증했다고 밝혔다. 중국 하이난(45%), 러시아(31%), 필리핀(31%), 대만(9%) 등 단거리 여행지도 증가세를 보였다.

 

노랑풍선도 베트남과 태국 방콕·파타야, 중국 장가계 순으로 패키지 여행 수요가 늘었다고 전했다. 특히 하노이·다낭 등을 아우르는 베트남 여행 예약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율이 90%를 넘었다.

 

자유여행객 수를 가늠할 수 있는 항공권 예약에서도 추이는 비슷했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지난달 항공권 예약량을 전월과 비교한 결과 베트남 하노이가 43%로 가장 많이 늘었다. 이어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40%), 대만 타이베이(37%), 중국 상하이(31%), 인도네시아 발리(30%), 홍콩(19%) 등 순이었다.

 

특히 홍콩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장기화하면서 치안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지만 한국 관광객 수는 오히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투어의 지난달 홍콩 항공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9.6% 급증했다. 이는 말레이시아(69.1%), 중국 (65.1%), 베트남(38.9%), 태국(23.3%)의 증가세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인터파크투어도 지난달 대만·홍콩 패키지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이 일본과 비슷한 거리의 다양한 대체지를 물색하고 있다"면서 "관광 인프라가 좋은 대체 여행지들이 일본 여행 감소에 따른 '풍선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hyeon0e@seoulwire.co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