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일본 수출 규제 관련 비상대응반을 가동하고 무역보험 특별지원 방안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무보는 지난달 31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피해상황 모니터링과 무역보험 특별지원을 위한 일괄 지원체계를 가동했다.

무보는 피해 품목을 수입하는 국내 기업이 일본 외 국가로 수입처를 변경할 때 자금 대출을 위한 '국내수입자 특별보증'과 선급금 회수위험 경감을 위한 '신규 수입대체 특별보험'을 각각 2배 한도로 우대할 계획이다. 또 새로운 수입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외기업 신용조사 수수료를 5회 면제해주기로 했다.

이밖에 △피해 품목 관련 기술 보유 해외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해외기업 인수금액의 최대 80% 장기금융(5년 초과) 제공 △부품·소재 중소·중견기업이 이용하는 무역금융 보증을 만기 시 무감액 연장 등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이번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사태로 어려워진 대외여건에서 기업들의 대외리스크를 완충하는 에어백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금융 숨통을 터줄 수 있도록 피해기업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달 초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제한을 결정한 데 이어 2일 오전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