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에 좋은 음식? 편식은 NO, 뼈건강을 위한 인,칼슘 등 균형 잡힌 영양섭취 필요해 - 서울와이어
성장기에 좋은 음식? 편식은 NO, 뼈건강을 위한 인,칼슘 등 균형 잡힌 영양섭취 필요해
성장기에 좋은 음식? 편식은 NO, 뼈건강을 위한 인,칼슘 등 균형 잡힌 영양섭취 필요해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08.09 1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성장기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의 양과 크기가 증가할 수 있는 시기다. 이때 균형있고 충분한 영양공급을 통해 성장발달이 원활해지게 하면, 미래에 나이가 들어서도 아프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도 하다. 특히 키가 크는 것은 성장기에만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성장기에 좋은 음식을 잘 먹었고, 얼마나 고른 영양보충을 했는지가 상당히 중요하다. 실제로 최근엔 키가 큰 게 하나의 경쟁력인 시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키성장주사를 맞는 등 남들보다 1, 2cm라도 더 크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키가 큰다는 게 그렇게 쉬운일은 아니다. 뼈와 뼈 사이 뼈가 자라게 만드는 연골조직인 성장판이 남아있을 때만 키가 클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어린 나이부터 얼마나 클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성장판검사시기에 검사를 받아 예상키를 미리 진단한다. 하지만 자녀 예상키가 생각보다 크게 나오지 못할 때가 많다. 키가 성장하는데엔 성(性)발육 정도와 신체 균형 등 각종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요소들이 최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성장기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먹여서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게 좋다.

 

먼저 성장에 빠질 수 없는 게 키이다. 키가 크려면 뼈가 튼튼함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은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조골세포에서 칼슘을 이용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수산화인회석이란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칼슘은 음식만으로 보충하기 힘든 영양소다. 주로 멸치나 치즈, 우유 같이 아이들이 주로 편식하는 식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음식들을 자주 먹는다 하더라도 성장기 아이들의 하루 섭취 권장량인 700~1000mg까지 섭취하긴 힘들다. 따라서 칼슘부족증상이 일어나지 않게 칼슘 급원 식품과 함께 칼슘 영양제도 섭취하는걸 권장한다.

 

특히 영양제로 칼슘을 섭취하고자 할 땐 어떤 성분을 사용했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는게 좋다. 사용한 칼슘 성분에 따라 흡수율이나 인체 활용률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칼슘 성분 중 추천하는 것은 인산칼슘이다. 인산칼슘에는 칼슘과 인이 함께 함유돼 있어 흡수가 잘 되며 특히 수산화인회석 생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가 먹어야 하는 칼슘이다 보니 합성된 인산칼슘보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칼슘 종류로 알아보는게 좋다. 그 중 생선뼈를 고온에서 소성시켜 얻어낸 어골칼슘이 이에 해당된다.

 

어골칼슘은 칼슘과 인의 비율이 2대 1에 가까운 인칼슘이라 인체 흡수와 활용이 잘 되는 편이다. 게다가 사람의 뼈의 칼슘 중 85%가 인산칼슘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인산칼슘인 어골칼슘을 섭취하게 되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British Journal of Nutrition’나 ‘Nutrition & Metabolism’ 같은 학술지에서도 어골칼슘의 흡수율에 대한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결과를 통해서 양질의 칼슘 보충이 필요한 성장기 아이들도 먹기 좋은 칼슘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칼슘제를 고를 때 성분 뿐만 아니라 어떤 성분들이 같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게 좋다. 그 중 비타민D의 함유 유무는 꼭 확인해 보는게 좋다.

 

왜냐하면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비타민D 과일이나 식품을 추가로 먹어서 보충한다. 하지만 음식 섭취만으론 많은 양을 섭취하긴 힘드니 칼슘 영양제를 고를때 비타민D가 함유됐는지 확인하는게 좋다. 또한 폴리감마글루탐산도 포함된 게 좋다. 이 성분은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실제 성인남녀가 먹었을 때 칼슘흡수율이 유의적으로 높아졌다는걸 확인한 성분이다. 그 결과 칼슘 흡수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식약처의 기능성도 인정받은 것이라 함께 섭취하면 좋다. 이 밖에 뼈의 무기질 침착에 필요한 비타민K까지 함께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키크는 음식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 균형잡힌 영양섭취이다. 편식하지 않아야 음식으로 보충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이나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고르게 섭취할 수 있어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가 편식하지 않도록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게 하는게 좋다. 철분, 아연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A, B군, K 등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칼슘을 보충할 때도 마찬가지다. 폴리감마글루탐산과 비타민D가 들어있는지, 인칼슘을 사용했는지 여러가지를 살펴보는게 좋다. 그리고 성장을 위해서 점프가 가미된 성장판자극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pen4136@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1-19 00:55:07
청정자연인 뉴질랜드산 어골로 만들고 현지에서 의약품으로 인증받은 어골칼슘이 있네요 네이버에서 '어골칼슘 칼시오'를 검색해 보세요 현재 시판되는 어골칼슘 중 최고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