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편성 당정협의 참석하는 이인영-조정식-윤관석/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이승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적 기조로 편성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민주당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비공개 당정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대응과 혁신성장 뒷받침을 위해 내년 예산은 보다 확장적 재정운용 기조를 가져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예산 집중성을 높이고 시급성을 반영할 것"이라며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부품·소재산업 지원 예산이 추가경정예산에도 편성됐는데 내년도 예산은 보다 더 과감히 발굴해 반영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일본 수출규제 예산과 관련해서는 "1조원 플러스알파(+α)로 하기로 했는데 알파의 규모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확장적 재정운용에 대해서는 "세수 현황도 함께 파악해 균형있는 예산을 가져가되 균형 속에서도 확장적인 예산을 반영해야 한다는 건의가 있었고 기획재정부에서도 의견을 함께했다"고 말했다.

 

이어 "R&D(연구개발) 예산에 대해서도 많은 건의가 있었고 예산을 대폭 반영하는 데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덧붙였다.

.

 

한편, 이날 당정협의에는 당에선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비롯해 각 상임위 간사들이 참여했으며 정부에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2차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