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하루팡 현지현 운영팀장

 

[서울와이어 정시환 기자] 최근 제주도 렌트카 업계는 대기업의 시장진출과 차량 과다공급으로 지역 중소업체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오랜 기간 제주도에서 사업을 이어왔던 제주도렌터카 업체들이 큰 어려움 속에 빠져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제주도 지역 내 렌터카업체들을 묶어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을, 지역 렌트카업체들에게는 시장 경쟁력을 제공해 주는 제주도렌터카 가격비교사이트를 운영하는 곳이 있다.

 

제주도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인 ‘돌하루팡’에서 운영기획을 총괄하는 현지현 운영팀장을 만나 현재 제주렌터카 업계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 돌하루팡의 장점은 무엇인가?

 

동일한 차종, 동일한 일정임에도 타 업체대비 저렴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른 업체와 비교하여 광고를 거의 하지 않아 광고비를 절감하기 때문이다. 광고비를 많이 지출할수록 상품의 금액은 올라가기 마련인데 광고비를 대폭 줄이고 고객에게 보다 저렴한 할인가로 보답하고 있다. 코스트코의 짐 시네갈 회장의 경영철학을 좋아하는데 그의 ‘마진폭을 줄여 고객에게 돌려준다.’라는 말을 따르고 싶고 실제 그렇게 운영하고 있다. 예약금 결제 방식을 통해 인터넷 카드결제로 발생하는 PG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제주도 렌트카 시장에서 대기업의 거대자본에 흔들리지 않는 이유는?

 

제주도 렌트카 돌하루팡은 최초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지역 업체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추가할인율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고객과 업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과 업체가 서로 신뢰가 형성되어 재구매율이 높아지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 주말 고객응대는 어떻게 하나?

 

제주도 렌트카 돌하루팡은 주말에도 고객센터를 운영해 고객 편의에 나서고 있다. 여행상품은 매일 고객응대가 기본이다. 발 빠른 응대와 대처가 고객의 보다 편안한 제주여행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서 직원들을 무작정 일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스케줄 관리와 보상으로 언제나 친절한 상담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제주도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는 고객불만 등 각종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나?

 

돌하루팡은 실물차량 즉 직접 보유하고 있는 차량이 약 100여대다. 예약된 차량의 이전 운전자의 사고발생, 또는 차량 자체의 문제 발생 시 대차를 보급하고 고객불만에 응대하기 위해 사용된다. 고객만족과 불만 응대를 위해 실물 차량을 가지고 있는 가격비교사이트는 제주도에 거의 없으며 돌하루팡이 최초라고 자부할 수 있다.

 

▶ 대기업 등 거대자본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에 대한 대응방안은?

 

제주도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 중 최초인 돌하루팡과 최대 규모의 제주페이와 MOU 체결을 통해 제주도 렌트카 대부분 업체가 보유한 차량을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다. 이는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하는 성수기에 확실한 차량 예약을 보장하기 때문에 작지만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 온 작은 업체들이 뭉쳐 공동마케팅으로 나선다면 대기업과의 경쟁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돌하루팡이 고객에게 선보인지 벌써 7년이 흘렀지만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는 찾기 힘들 수 있다. 그러나 광고를 많이 하면 고객에게 많이 노출되지만 광고비를 절감하여 고객에게 돌려드리기 위해 광고를 많이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돌하루팡은 느리더라도 천천히 견고한 확장을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고객의 성원 덕분에 재 이용률 1위라는 자리에 올랐고 이 자리를 지키기 위해 돌하루팡은 항상 노력하고 있다. 끝으로 제주 중소업체의 진심을 전하고 싶고 돌하루팡을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home@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