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사진=이현영 기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감독원은 16일 홍콩 시위 격화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이 일시적으로 과잉 반응할 수 있는 만큼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글로벌 불안 요인을 점검했다.

금감원은 갈수록 격화하는 홍콩 시위에 대해 "아시아 금융 허브인 홍콩에서의 위기가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을 촉발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국내 금융시장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홍콩에 대한 국내 금융회사의 익스포저가 크지 않고, 홍콩 주가지수에 연계한 파생결합증권(ELS)의 손실 가능성도 아직은 희박하다는 판단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현재 국내 금융사의 대홍콩 익스포저는 61억1000만 달러로, 금융회사 전체 대외 익스포저의 2.2% 수준이다. 이달 13일 현재 항셍차이나기업지수(HSCEI)는 9847, 항셍지수(HSI)는 2만5281로 작년 말보다 각각 2.7%, 2.2% 하락했다.
 

금감원은 "시장에서는 투자자의 원금 손실 구간에 도달하기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외부 불안 요인으로 인해 국내 금융시장이 일시적으로 과잉 반응할 수 있는 만큼 철저히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해외 사무소와 연계한 24시간 비상대응 체제를 유지하면서 매주 점검 회의를 통해 글로벌 이슈를 정밀 추적해야 한다"며 "새로운 유형의 위험요인에 대한 우리 금융산업의 위기 대응 능력도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bora@seouliw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