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서울와이어=장지영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투신하면서 남긴 유서가 일부 공개됐다. 

노회찬 대표의 유서는 23일 정의당 최석 대변인이 고인의 빈소에서 진행된 브리핑 자리에서 공개했다. 드루킹 측이 건넨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나, 대가나 청탁성이 없었다는 주장과 함께 "어리석은 판단"이라는 처절한 자기반성도 담겼다. 

이와 함께 특검의 드루킹 수사가 본질에서 비껴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드루킹 특검을 '표적수사'로 규정했다. 여론몰이식으로 진행된 수사가 이같은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드루킹 특검의 수사의 핵심은 드루킹 측의 불법 여론조작, 관련자의 불법 행위, 불법 자금 등의 흐름이다.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는 YTN에서 드루킹 특검 수사 본질에 대해 "왜 네이버의 댓글을 조작하게 됐고 조작하게 된 근거지가 산채라고 불리는 느릅나무 출판사였고 이걸 운영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자금이 오갔으며 여기에 정치는 어디까지 개입됐는가를 우선적으로 살펴야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정한 돈이 노회찬 의원에게 갔다면 여기에 대한 수사도 당연히 이루어져야겠지만 우선 순위에서 약간 후순위로 밀려져 있는 거다. 하지만 도 변호사를 긴급체포하게 되고 긴급체포하는 과정에 영장을 청구하니까 결국 노회찬 의원에 대한 수사가 훨씬 더 강한 범위로 이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됐다"며 특검이 사건 수사의 본질에 제대로 집중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한번쯤 돌아볼 때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드루킹 특검은 노 의원의 사망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에도 드루킹 관련 수사는 강행한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