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앱으로 만나 본 돈의문/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1915년 일제가 '도로확장'을 이유로 강제 철거했던 서울 4대문(숭례문·흥인지문·숙정문·돈의문)의 서쪽 문 '돈의문(敦義門)'이 디지털 기술(AR·VR)로 104년 만에 시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시는 20일 문화재청·우미건설·제일기획과 함께 협력해 추진한 '돈의문 디지털 복원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로 복원한 돈의문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돈의문 AR(돈의문 AR체험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정동사거리 주변에서 실행하면 과거 돈의문의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시간대에 따라 4가지 이상 그림이 구현돼 돈의문의 다양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으며 정동사거리 인도변에 설치된 무인안내기(키오스크)는 돈의문 역사와 복원 과정, 돈의문 AR체험 앱 설치 안내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에 3층 규모 체험관이 문을 연다. 

체험관을 방문하면 돈의문 축소모형(디오라마)과 과거사진 전시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돈의문 가상체험 VR존'을 통해 돈의문 주변을 둘러보고 성곽에 오르는 체험도 할 수 있다. 

한편, 지금의 서대문이라 불리는 돈의문은 1396년 완성된 후 1915년 일제강점기에 도로확장을 이유로 철거됐다.

조선시대 한양도성 4대문 중 서쪽 큰 문이었지만 지금은 흔적조차 찾기 어려운 이 문이 최신기술의 힘을 빌려 복원됐다. 

 

kimsju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