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의 때 만난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한국과 일본간 무역갈등이 지속한 가운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냐 연장이냐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최종 결정은 일본 태도를 보고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1일 베이징에서 회동한다.

   

이번 회담은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한(8월 24일)과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조치 시행일(8월 28일)을 목전에 두고 이뤄져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전날 저녁 베이징(北京)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환영 만찬에 참석했으나 별다른 얘기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양국 외교부 국장이 지난 20일 베이징에서 만나 강제노역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고 대화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한·중·일 외교장관 수행차 방중한 김정한 외교부 아태국장은 이날 오후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40여분간 만났다.

   

김 국장은 이 자리에서 일본 측의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주장에 대해 우리 입장을 설명하는 한편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속한 철회를 재차 촉구했다.

   

김 국장은 일본이 한국 내 일본인 안전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관심을 희망한 데 대해 일본 측도 일본 내 혐한 분위기와 관련해 우리 국민과 재일 교포의 안전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지소미아과 관련해 재연장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는 우리 측 입장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는지소미아의 연장 여부와 관련해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결정될 사항"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전향적 태도, 군사정보의 양적·질적 평가 등 여러 사안을 종합적으로 놓고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결정할 시한은 24일로, 정부는 21일 한일 외교장관회담 분위기 등을 보고 연장 여부를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