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중국 베이징(北京)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에서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가 열린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한일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한·중·일 외교장관이 21일 베이징(北京)에서 3국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르면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논의 등을 거쳐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발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소미아 연장 여부 결정 시한은 24일로, 이때까지 한일 양국 중 한쪽이라도 연장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협정은 자동으로 1년 연장된다.

   

청와대는 연장 여부 발표를 앞두고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등 막판까지 다양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北京)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3국 협력 강화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22일에는 김 차장이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중·일 외교장관은 이날 최근 한일 무역 갈등 등을 의식한 듯 한·중·일 3국 협력이 양자 관계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표명했으며, 중국은 2020년을 한·중·일 '협력 혁신의 해'로 하자는 제안을 했다.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회의처럼 한·중·일이 함께 제삼국과 협력하며 올해 말로 예정된 정상회의도 차질없이 준비하기로 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한·중·일 3국이 노력하기로 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3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면서 "3국 간 갈등은 건설적인 태도로 풀고 대화와 협력으로 나가야 하며 양자 간 갈등이 3국 협력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한국, 일본과 협력을 넓혀가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의 원칙을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3국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규범에 기반한 다자무역에 기반해 번영을 이뤘다"면서 "이런 자유로운 원칙에 기반해 협력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3국 협력의 방향에 대해선 "양자 관계에 영향받지 않고 흔들림 없이 3국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한반도 평화와 자유 무역 공고화에 기여해야 하며 3국 협력을 통한 양자 관계 증진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외무상은 "3국의 각 양자 관계가 3국 협력의 발판"이라면서 "양자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도 한·중·일 외교 장관은 3국 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왕이 국무위원은 한일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적극적으로 주문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