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CI (사진= 현대약품 제공)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현대약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 치매치료제 복합제 임상3상을 승인받고, 국내 및 해외 임상 착수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치매치료제 성분은 '도네페질', '메만틴', '갈란타민', '리바스티그민'이 있다.

 

국내 제약회사 중 치매치료제 성분군 모두를 판매하는 회사는 한정적이며 현대약품에서는 하이페질정(성분명 도네페질), 디만틴정(성분명 메만틴), 타미린서방정(성분명 갈란타민), 스타그민패취(성분명 리바스티그민) 모두를 판매하고 있다.

 

현대약품이 현재 개발에 착수한 약물은 국내 치매치료제 성분 중 가장 빈번한 병용처방이 이뤄지고 있는 도네페질과 메만틴 성분의 복합제다.

 

특히 2018년 3분기부터 2019년 2분기 기준 치매치료제 전체 시장에서 도네페질 성분은 약 2000억원, 메만틴 성분은 약 240억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두 성분의 복합제가 출시될 경우 국내 치매치료제 시장의 판도를 크게 흔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현대약품은 치매치료제 시장에서 레미닐피알서방캡슐을 최초로 서방정제화 함으로써 신규 제형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은 바 있다"며 "이번 두 성분의 성공적인 복합제 개발을 통해 치매치료제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