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앞으로의 상황 전개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책·민간 연구기관장과 만나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으로 일본의 반응에 따라 경제적 측면에서 어려움과 불확실성이 쉽게 걷히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이같이 진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장지상 산업연구원장 등 국책 연구기관장과 김영민 LG경제연구원장,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 등 민간연구기관장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3월과 6월에도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열고 경제 현안에 대한 조언을 구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수출규제 외에)미중 무역갈등 심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불확실성, 홍콩사태 등 여러 리스크 요인이 중첩되고 있다"며 "투자와 수출 부진 길어지면서 민간 부문 활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글로벌 경기 반등이 이뤄질까 우려하는 일각의 의견도 있다"면서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올바른 처방이 가능하다"며 정확한 경제진단을 당부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엄밀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점검 보완하며 적극 대응하겠다"며 정부의 대응방안을 소개했다.

먼저 정부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촘촘한 대응, 국내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에 대한 모니터링과 적시 대응을 위해 경제부총리 주재 일본관계장관회의를 매주 두 차례 개최하기로 했다.

또 기재부 1차관이 주재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까지 참석한 가운데 매주 두 차례 개최해 금융시장뿐 아니라 실물 부문까지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본의 조치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경제에 주는 불확실성이 더 우려된다"며 "경제를 맡고 있는 당국자로서 우리 경제가 외부의 어떤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제로 거듭나도록 비장한 각오로 대응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