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한 테이블에 마주 앉은 G7 정상들 /사진=EPA=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G7(주요 7개국) 정상들이 러시아를 G7에 다시 받아들여 G8(주요 8개국)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문제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모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간) 회담장 안팎의 보도를 종합하면 프랑스 비아리츠 G7 정상회담의 첫 공식 일정이었던 전날 정상 만찬은 러시아를 G8으로 복귀시키는 문제를 놓고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트럼프를 제외한 다른 지도자들은 G7이 기본적으로 민주주의 국가들의 모임이므로 러시아를 복귀시키는 것이 아직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미국·영국·프랑스·독일·캐나다·이탈리아·일본의 7개 국가가 참여했던 G7은 1998년 러시아를 받아들이면서 G8으로 확대됐지만, 2014년 3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강제병합하자 원조 멤버인 7개국이 러시아를 제명해버렸다.

   

러시아의 G8 복귀론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에 본격적으로 불을 지핀 주제다.

   

 

한편 이란 외무장관이 이날 G7(주요 7개국)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프랑스의 휴양도시 비아리츠를 깜짝 방문했다.

 

그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과 면담하고 영국·독일 정부 당국자들과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파기 위기의 해법을 논의하고 돌아갔다.

   

이란 외무장관과 미국 정부 당국자 간에 예정에 없던 대화 자리가 마련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고조됐지만 그런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