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 정부의 2차 경제보복이 28일 강행됐지만 미국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만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7일(현지시간) AFP통신과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은 한일 간의 외교적 마찰 상황에서 한국이 일본과의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철회하는 반격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CNBC도 한국이 일본과의 안보협정을 파기했다면서 세계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외신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판결 후 지난달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을 규제한데 이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시켰다고 한일 관계 악화 이유를 설명했다.

누카가 후쿠시로(額賀 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일본이 부당한 조치(수출규제)를 철회하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이낙연 총리의 제안을 거부했지만 이번 조치가 아시아에 더 많은 안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오히려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 연장을 거부하면서 아시아 두 강국간의 무역 갈등이 정치적 의미를 지닌 분쟁으로 변질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익명의 미 고위 당국자는 지소미아가 실제로 종료되는 11월까지 한국이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을 전했다.

AFP는 한 미 고위 당국자가 11월 22일까지는 지소미아가 종료되지 않는다면서 남은 시간 동안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후 “한국의 결정에 실망했다”며 “한일 관계를 정확히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말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발언과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한편 NHK에 따르면 누카가 회장은 전날 이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지소미아 종료 재검토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본질적인 해결 (방안)이 되지 않고 일본 정부도 국민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우선 한국이 국가간 약속을 지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역시 “한국이 우선 국가 간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전날 폐막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국가와 국가 간의 신뢰 관계를 해치는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며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은 방치하면서 지소미아를 파기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