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또다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우려와 함께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지난 28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통해 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실망감과 불만을 표출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들은 “공통 위협인 북한과 중국에 대비해 (한일이) 연계해야 한다”며 한일 양국에 관계 개선을 촉구했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행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반도에서 잠재적으로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결정 번복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 등 외신도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가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사전에 통지받지 않았다”며 미국이 한국에 대해 지소미아 연장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날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주제로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강연에 나선 슈라이버 차관보는 지소미아가 실제로 종료되면 한미일 정보 공유가 비효율적이 되고 결국 리스크가 발생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역사적·정치적 불일치는 안보 문제와 분리되어야 한다”면서 “한일이 문제 해결을 위해 의미 있는 대화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조셉 던포드 합참의장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일이 역사와 무역 문제로 갈등을 빚는 것이 한미일 안보 협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매우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북한과 중국 등 공동의 적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공조가 필요하다”며 “(한일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협력으로) 전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던포드 합참의장도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한일 관계 악화에 실망을 표명했다.

그는 “(한국의 결정으로) 현 시점에서 군사적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실망스럽다”며 “지소미아가 실제로 종료되면 다른 방법으로 정보공유를 할 수 있지만 (지소미아보다는) 효율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지소미아가 종료되면 미국이 한일간 정보교환을 중개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공유에 시간이 걸려 즉각 대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