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한 후 양국 외교 국장급이 처음으로 테이블에 앉았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관계가 악화하고 있지만 일부 일본 언론은 한국 정부가 반일여론을 부추기고 있다며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지난 29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화이트리스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했지만 양국 간 의견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28일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시행한 데 대해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전달하고 조속한 철회를 재차 촉구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수출관리 당국 간 무조건적이고 진지한 대화가 조속히 성사돼야 함을 강조하고 일본의 협조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반면 일본 언론은 약 3시간의 만남 동안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과 지소미아 파기 문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며 일본 측은 ‘국제법 위반 시정’을 한국은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 외교부 발표를 인용해 “김 국장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해 항의하고 시급한 철회를 요구했다고 하지만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이 파기를 통보한 지소미아에 대한 현명한 대응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시마네현 다케시마(독도)와 관련 “일본은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엄중 항의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유로 내세우고 있는 수출규제 조치는 전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미국이 한국 정부에 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향후 한일 간 협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도 가나스기 국장이 “공은 한국 측에 있다”고 말했다며 한국이 책임을 지고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NHK는 “문 대통령이 측근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국내 비판을 피하기 위해 반일여론을 부추기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당분간 한국과의 협의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도 문 대통령을 “한일 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넣은 장본인”이라고 주장하며 문 대통령의 독도 관련 발언에 대해 “말도 안되는 망언”이라고 질타했다.

산케이는 ‘다케시마에 침략한 것은 한국이다’는 사설에서 ”다케시마를 침략해 자신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은 한국”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기자회견에서 현재의 한일 관계에 대해 “한국 측에서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어 매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일본 비판에 날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전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과거의 잘못을 인정도 사과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더 깊게 하고 있다”고 일본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양측의 입장차가 큰 가운데 양국은 더 이상의 관계 악화를 피하기 위해 후속 협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