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인도 등 20개국 300여명의 창업 생태계 전문가와 200여개 스타트업 참여

-혁신기술 피칭대회, 테스트베드 박람회 등 혁신제품·기술 판로개척, 투자자 연계 장 마련

-삼성‧CJ‧롯데‧벤츠코리아 등 국내·외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 기술제휴 협업 기회 확대

 

[서울와이어 김수진 기자]  서울시가 전 세계 스타트업의 꿈이 실현되는 창업도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최초의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인 ‘Start-Up Seoul: Tech-Rise 2019’를 9월 4일부터 9월 6일까지 3일간, DDP와 서울창업허브‧서울바이오허브 등 창업지원시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행사를 ‘서울 창업 생태계를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창업가, 투자자 등 글로벌 플레이어를 초청해 서울의 창업환경과 스타트업 성장세와 매력을 알리는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미국, 중국, 인도 등 20개국 300여명의 창업 생태계 전문가와 200여개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Start-Up Seoul : Tech-Rise 2019’는 △Global, △Contest, △Share의 세 가지 방향을 설정해 전 세계 스타트업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판로와 투자, 기술제휴 등 스타트업 성장의 기회를 찾고, 창업생태계 발전방향과 비전을 공유하는 축제로 진행할 계획이다.

 

3일간 진행되는 행사는 △글로벌 유수 스타트업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창업생태계의 동향과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다양한 경쟁방식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유치와 해외진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민간 창업기관과 “Global Open Platform Startup City” 비전을 공유하는 등 글로벌 TOP 5 창업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

  
행사 첫날인 9월 4일(수)에는 글로벌 초청인사들이 서울의 주요 창업지원시설을 방문해 서울의 창업정책을 공유하고 서울 스타트업 생태계를 둘러보는 ‘서울투어의 날’이 운영된다. 각 창업시설마다 캠퍼스 아이디어 경진대회, 투자유치 피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9월 5일(목)부터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된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동향과 선도적 창업기업’으로, 기조연설은 이를 키워드로 오전 10시 30분, DDP 알림1관에서 진행된다.

 

기존 연설은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조사기관 ‘스타트업 지놈’의 대표 고디어(J.F.Gauthier)가 ‘글로벌 생태계 변화동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아시아의 ‘우버’로 불리는 그랩이 세운 투자사 그랩 벤처스의 대표인 크리스 여(Chris Yeo)가 ‘선도적 창업기업’을 주제로 발표한다.

눈여겨볼만한 것은 행사 기간에 진행되는 기업의 판로개척, 투자유치,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경쟁방식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100여개의 기업과 70개의 투자자가 참여한다.

 

먼저, 9월 5일(목) 개최되는 ‘혁신기술 피칭대회’는 기업의 혁신기술과 제품이 공공구매로 연계되고, 초기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창업허브와 스파크랩스(SparkLabs)‧위워크랩스(WeWork Labs)등 민간 전문기관이 협력하여 투자자 등 70여개 글로벌 생태계 플레이어와 함께 서울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추천하는 ‘Next Frontier Day’도 진행된다.

 

9월 5일(목)~9월 6일(금) 양일간 진행되는 테스트베드 박람회에서는 혁신제품을 개발하고도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홍보기회와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아울러 9월 6일(목)에는 중국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대공방과 협력하여 제조업 스타트업 경진대회도 진행된다. 우수팀은 중국현지 양산은 물론 제작한 제품을 중국에서 직접 판매할 수 있는 판로 확보의 기회가 특전으로 주어진다.

 

한편 ‘Start-Up Seoul 2019’는 공공 주도의 행사가 아니라 스파크랩스(SparkLabs)‧위워크랩스(WeWork Labs)‧대공방(大公坊)‧창조경제혁신센터‧삼성‧벤츠코리아 등 국내외 12개 민간기관‧대기업이 협력하여 기업가 정신과 유연한 창업생태계 중요성의 공감대를 확산한다.

 

9월 5일(목) 오후 2시 개막식 행사에서는 국내외 창업생태계 플레이어와 함께 서울의 비전인 ‘Global Open Platform Startup City’ 선포식을 갖는다.

 

서울이 세계의 스타트업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이자, ‘글로벌 인재가 모여드는 도시, 혁신제품‧기술에 개방적인 도시, 자원과 정보의 공유‧협력을 추구하는 플랫폼 도시’로 도약할 것을 선언한다. 

 

박원순 시장은 “「Start-Up Seoul 2019: Tech-Rise」은 서울의 풍부한 열정과 뛰어난 아이디어를 보유한 우수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생태계와 소통할 수 있고, 글로벌 창업생태계 리더들에게 서울 창업생태계를 알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양한 비전과 전략을 듣고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울을 세계적인 혁신가와 창업가가 모이고, 스타트업이 꿈을 이루는 ‘Global Open Platform Startup City’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Start-Up Seoul : Tech-Rise 2019’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일정 확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창업기업을 포함한 관계자와 창업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sjkimcap@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