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예정대로 9월 1일 발동한다고 밝혔다.

AF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수천억 달러 규모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발동한다”고 말했다.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이날 오전 0시 이후 통관된 중국 제품에 15%의 추가 관세를 일괄 징수한다고 밝혔고 미 무역대표부(USTR)도 관보에 이같은 내용을 게재했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30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었다. 이후 스마트폰과 의류 등 일부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 시기를 12월 15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중국이 지난 23일 750억 달러 규모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5%, 10%) 부과 계획을 밝히자 관세율을 15%로 인상하고 두 차례에 나눠 발동하기로 결정했다.

주요 외신은 세계 최대 경제국인 G2(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 격화가 불가피하다며 미중 관세 전쟁이 더 치열해질 경우 세계 경제 성장에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다음달 1일 0시 1분부터 관세가 부과되는 것은 스마트워치와 평판 TV, 의류·신발, 소비재 등 총 3243개 품목이다. 중국도 미국과 같은 시각에 5~10%의 보복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특히 지금까지 관세가 부과되지 않았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1600억 달러 규모 제품에 대해서도 12월 15일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