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TV도쿄 여론조사
아베 내각 지지율 전월 대비 9%포인트 오른 58% 달해
“일본이 양보해야 하면 한국과 관계 개선 서두를 필요 없다” 67%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 정부가 지난 7월 4일부터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규제를 단행하고 지난달 28일에는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가운데 일본인 10명 중 7명이 아베 정권의 정책을 지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강화를 ‘지지’하는 일본인이 67%에 달했고 아베 내각 지지율도 58%로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7월 조사 결과보다 9%포인트 늘어난 수치로 아베 정권의 조치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19%에 불과했다.

니혼게이자이와 TV도쿄는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공동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일본이 양보해야 한다면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답변도 67%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들이 혐한 분위기를 조장한다며 시민들이 항의 집회를 벌이고 일본 지식인들이 주축이 된 수출규제 반대 서명 운동 ‘한국은 적인가’에는 한달 만에 9000명 이상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본 내에서는 수출규제 강화 찬성 의견이 지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어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고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보복 조치를 하고 있다며 한일 관계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 일본이 수출규제를 단행한 7월 정부 조치를 지지한다는 일본인은 58%, 반대는 20%였다. 문제는 한일 간의 대립이 격화하면서 ‘뭐라고 말할 수 없다’ ‘모르겠다’는 응답이 22%에서 13%로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이들이 일본 정부를 지지하는 쪽으로 돌아선 것.

아베 내각 지지율 역시 7월 조사 대비 6%포인트 상승하며 58%를 찍은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5%포인트 하락하며 33%로 떨어졌다. 특히 헌법 개정을 위해 각 당이 구체적 논의를 해야 하냐는 질문에 77%가 ‘논의해야 한다’고 답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겠다는 아베 정권에 힘을 실어줬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국가 간 분쟁 해결 수단으로 전쟁과 무력행사를 영구 포기한다고 규정한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시하는 내용을 추가하는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지난 참의원 선거 기간 중에도 ‘개헌’과 ‘무역’ 문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한편 ‘한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일본 정부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이 양보하는 것도 불가피하다’는 의견은 21%에 그쳤고 ‘양보할 정도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가 3배 이상인 67%에 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