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가장 혁신적인 대형 제약사로 선정된 한국 기업 명단 (사진=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한미약품과 대웅제약이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내 혁신적인 성과를 보여준 대형 제약사 상위 2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 분석 서비스업체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2일 아태 지역총 4만6509개의 제약사 중 신약 개발 가능성이 있는 929개 기업을 선별해 분석한 'APAC 제약 혁신 현황: 순위로 보는 기업 분석과 미래 전망'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클래리베이트는 10개 이상의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한 제약사는 '대형 제약사', 10개 미만은 '중소형 제약사'로 구분했다.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가장 혁신적인 대형 제약사와 가장 혁신적인 중소형 제약사 각 100개를 선정해 공개됐다.

 

가장 혁신적인 대형 제약사 중 상위 그룹은 일본 제약사들이 독식한 가운데 한국에서는 한미약품(11위)과 대웅제약(12위)이 2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20위 내 대형 제약사의 국가별 분포는 일본 15개, 호주 1개, 중국 1개, 인도 1개, 한국 2개다. 

 

한미약품과 대웅제약 외에 한독(22위), SK그룹(24위), LG화학(26위), 유한양행·녹십자·종근당(각각 29위) 등 총 12개 한국 기업이 아태 지역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형 제약사 41위 내 명단에 올랐다.

 

가장 혁신적인 중소형 제약사에는 제넥신, 휴온스 등 9개사가 상위 100위 안에 들었다.

 

클래리베이트는 "한국 제약사의 혁신은 비교적 긍정적"이라며 "정부의 바이오 지원 정책 및 투자유치 계획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일본이 독점한 제약 혁신 분야에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 내 의약품 제조 역량 및 임상 전문 분야에 대한 근본적인 투자 부족은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한국이 다양한 연구개발을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게 하려면 모든 방면에서의 의약품 유통을 성공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