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LH경기지역본부에서 개최된 공공주택 컬러유니버설디자인 도입 업무협약식 /사진=LH 제공

 

[서울와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공공주택에 고령자 등 시각인지 약자를 위한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CUD)이 도입된다.

   

LH는 고령자, 색약자 등의 안전을 위해 아파트 경관에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기로 하고, 조만간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연내 시공까지 마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CUD(Color Universal Design)란 개인유전자의 특성이나 다양한 눈의 질환에 따라 시각 인지능력이 다른 점을 고려해 시각인지 약자를 배려하고 이용자적 관점에서 만든 색채디자인을 말한다.

   

그간 일반 유니버설 디자인의 가이드라인 마련이나 CUD의 해외적용 사례는 다수 있었지만 국내 공공주택에 이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H는 CUD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지난달 30일 이 분야의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KCUD)와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로 양 기관은 토론회 개최, 가이드라인 제작 등 각종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CUD 연구개발, 국민 참여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한섭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입주민의 편안한 주거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