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캡처
 
[서울와이어] 20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신호탄이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계획이 실패로 돌아갔다.

이날 시민참여단 471명의 최종 4차 조사결과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59.5%, 중단 40.5%로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 오는 24일 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하면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다시 재개된다.

이에 한국수력원자원 노조는 입장자료를 내고 "한수원 노조와 원전종사자 모두는 시민참여단의 권고안을 전적으로 환영한다"며 “원전산업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일반시민이 참여해 내린 결정으로 중립성과 객관성 그리고 합리성을 모두 갖춘 ‘원전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안전한 원전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원자력학회와 한국원자력산업회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단여단의 선택에 화답했다.

이들은 “시민 여러분의 믿음에 부응할 수 있도록 5·6호기를 튼튼하고 안전하게 건설해 저렴한 전기 요금 유지와 산업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 하도록 하겠다”며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원전 안전 운영 및 투명한 정보 공개 등 우려 사항과 미흡한 점들은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수원 또한 안전한 건설을 약속했다. 한수원 측은 '건설재개' 결정 직후 "정부로부터 관련 공문이 접수되면 협력사에 공사 재개 상황을 알리고, 일시 중단에 따라 연장된 건설공기 관련 계약변경 추진 및 관련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당초 2022년 10월 완공 계획이었지만 공론화 기간 3개월만큼 일정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손실 부분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1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에 감사를 표하며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seoulwire@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