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영국 하원이 4일(현지시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연기하는 법안 표결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EU정상회의 다음날인 오는 10월 19일까지 영국이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브렉시트를 10월 31일에서 2020년 1월 말로 3개월 연기하도록 요청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AFP통신과 BBC 등 외신은 “이는 노딜 브렉시트(합의 없는 유럽연합 탈퇴)를 불사한다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를 막기 위한 법안”이라며 “10월 19일까지 브렉시트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존슨 총리가 EU에 추가 연기 요청 서한을 보내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날 결의안 표결은 찬성 328표 반대 301표로 영국 하원을 통과했고 집권 보수당 21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전했다. 

주요 외신은 ‘노딜도 불사’한다는 존슨 총리의 강경한 입장에 집권당 내부에서도 균열이 일고 있다며 브렉시트를 둘러싼 영국의 혼란이 다시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브렉시트를 연기하지 않는다고 단언한 존슨 총리는 “다음달 17일 브뤼셀(EU 정상회의)에 누가 갈지 국민이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조기 총선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어 “총선을 하고 싶지 않지만 하원이 내일 무의미한 브렉시트 연기를 선택한다면 (하원 해산 후 조기 총선) 사태 해결의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존슨 총리의 계획에는 불확실성이 크다. 조기 총선 집행을 위해서는 하원 전체 650명 중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날 보수당의 필립 리 의원이 탈당하고 자유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집권 보수당은 하원 과반을 상실했다. 조기 총선 필요성을 주장해 온 제1야당 노동당도 노딜 브렉시트를 피하는게 중요하다는 입장이어서 존슨 총리 제안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