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엔지켐생명과학의 신약개발물질 'EC-18'이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신약개발 기업 엔지켐생명과학은 'EC-18'이 당뇨 및 지방간 유발동물모델에서 혈당조절에 관여하는 췌장 베타세포를 보호해 비정상적인 혈중 인슐린과 당의 수준을 정상으로 개선시킨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베타세포가 파괴되면 당뇨는 물론 지방간 등과 같은 대사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연구결과는 엔지켐생명과학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것으로, 국제적 학술지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11월자에 'EC-18(PLAG)은 GLUT2 세포 내 이입을 통해 STZ-매개 췌장 베타세포의 손상을 회복시킨다'란 제목으로 게재될 예정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당뇨 및 지방간 유발 동물시험을 실시한 결과 EC-18을 투여한 췌장 베타세포주는 대조군 대비 세포사멸이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당뇨질환 동물모델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베타세포의 보호효과가 우수했고, 혈당 및 인슐린의 수준을 정상치에 근접하게 회복시켜 당뇨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것을 확인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오는 11월 11일(미국시간) EC-18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간 질환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인 미국간학회(AASLD)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