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는 5일 전체회의를 열어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대림산업, CJ올리브네트웍스, 코스트코코리아의 2018년도 동반성장지수 등급을 강등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3개사는 동반위가 6월 발표한 동반성장지수에서 각각 '최우수'(대림산업), '우수'(CJ올리브네트웍스), '양호'(코스트코코리아)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결정으로 대림산업의 등급은 '양호'로, CJ올리브네트웍스와 코스트코코리아는 '보통'으로 각각 조정됐다. 코스트코는 한 단계, 나머지 2개사는 두 단계 강등이다.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서 시정명령과 과징금(대림산업, CJ올리브네트웍스), 과태료(코스트코코리아) 처분을 받았다.

세 기업은 하도급법, 대규모유통업법, 상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로 인해 대림산업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시정명령과 과징금, 코스트코코리아는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동반위는 다른 기업들에 대해서도 2018년도 동반성장지수 공표일 이후 3개월(9월 26일)까지 기업의 법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등급에 소급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동반위는 이날 회의에서 간장, 고추장, 된장, 청국장 등 장류 제조업과 두부 및 유사식품 제조업 등 5개 업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 추천키로 의결했다.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업종에는 5년간 대기업이 사업을 확대하거나 진입할 수 없다. 위반하면 매출의 5%까지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은 "장류 및 두부 제조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은 사업체의 규모와 소득이 영세하고 대기업과의 경쟁에 취약한 것으로 판단돼 중기부에 추천하게 됐다"며 "다만 이들 업종은 식품안전 및 소비자 후생 등 영향을 심의위원회에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