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6일 "카드업계는 상품 개발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금융소비자의 관점으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및 카드사 대표 8명과 간담회를 갖고 "과거와 달리 SNS가 발달하고 소비자 의식이 향상된 오늘날에 소비자의 신뢰 하락은 기업과 산업의 존립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윤 원장은 특히 금융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지난해 말 기준 1인당 카드 보유 수가 4장에 이를 정도로 카드업이 국민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카드사에서 발생하는 고객 설명의무 불이행이나 카드대출 금리산정 문제와 같은 사례는 기업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카드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저하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포용적 금융의 역할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서민, 영세상인 등을 위한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운영이 실효성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미중 무역갈등이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같은 대외 리스크 요인뿐만 아니라 국내 경기 부진과 성장잠재력 저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금융시장의 대내외 리스크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