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이명철 기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날인 6일 검찰이 조 후보자에 대한 무더기 조사를 이어갔다.

현재 '사모펀드·웅동학원·딸 입시' 등 3대 의혹 관련자를 잇달아 소환 조사인 상황으로, 특히 해외로 출국했던 사모펀드 운용사 대표가 귀국해 조사받아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6일 오전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이모(40)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전날에도 이 대표와 이모 코링크 펀드 운용역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이틀 연속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코링크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투자자 구성이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57) 씨와 두 자녀, 손아래처남과 두 아들 총 6명으로 이뤄진 사실상의 '가족펀드'다.

   
조 후보자 측은 청와대 민정수석 임명 이후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주식(직접투자)을 모두 팔고 2017년 7월 법상 허용되는 펀드 투자를 했다고 설명해왔다.

   
하지만 해당 펀드 운용사의 실소유주가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모(36) 씨이며, 조씨가 선정한 투자처인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의 관급공사 수주 실적이 조 후보자 일가의 투자 이후 급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코링크는 주식 작전 세력과 연계해 웰스씨앤티를 우회 상장시킨 뒤 시세차익을 누리려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조 후보자 가족이 운영하는 웅동학원을 둘러싼 허위 소송 의혹과 관련해 주모 전 감사와 이모 이사도 불러 조사했다.
 

조 후보자 동생 조모(52) 씨와 조씨 전처는 2006년과 2017년 웅동학원을 상대로 제기한 공사대금 채권 소송에서 두 차례 모두 승소해 100억원 규모의 채권을 갖고 있다. 소송에서 웅동학원은 '무변론'으로 대응해 야당에선 조 후보자 일가가 가족 간 '허위 소송'을 통해 사학 재산을 빼돌리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밖에 조모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을 불러 조 후보자 딸의 부산대 의전원 입학 관련 의혹도 조사하고 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