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재인 대통령 인스타그램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재가하자 일본 언론들이 해당 소식을 긴급 타진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가족들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공식 임명했다며 야당과 국민 반발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조 장관의 아내가 지난 6일 사문서위조로 검찰에 불구속기소 되는 등 가족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검찰을 지휘 감독하는 법무장관에 임명되는 이례적 일이 벌어졌다며 정국 혼란 가능성을 제기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문 대통령이 딸의 진학 비리 의혹이 드러난 측근을 법무장관에 임명했다며 여론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켜 정권에 대한 역풍이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NHK는 조 장관 임명자가 지난 6일 국회 청문회에 참석해 약 14시간 동안 시종일관 의혹을 부인했지만 문 대통령은 해명 책임을 다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꼬았다.

산케이신문 역시 “조 장관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의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지만 한국의 여론은 ‘설득력이 없다’는 쪽”이라며 조 장관 딸의 대학 부정 입학 의혹에 이어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검찰 기소 사실을 언급했다.

이어 야당의 강한 반발과 함께 검찰 수사도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도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기영, 법무부 장관 조국,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옥,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한상혁,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금융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며 9일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