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교직원공제회관에서 SK 장동현 사장(오른쪽)과 한국교직원공제회 차성수 이사장이 공동투자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사진=SK 제공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투자형 지주회사 SK가 한국교직원공제회와 총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 규모의 공동투자 파트너십을 체결해 투자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SK는 10일 여의도 교직원공제회관에서 SK 장동현 대표이사와 한국교직원공제회 차성수 이사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투자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교직원공제회는 약 37조원 규모의 자산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 공제회로 민간기업과 공동투자를 위한 펀드를 단독으로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가 투자처를 발굴해 5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하면 교직원공제회가 같은 규모의 투자금을 매칭해 공동투자가 이뤄지는 구조다.

 

투자 기간은 4년, 만기는 8년으로 상호 협의에 따라 만기는 늘어날 수 있다.

   

양측은 다음달 말까지 펀드 설립과 약정서 체결을 마무리하고 공동투자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교직원공제회가 SK와 손잡은 것은 SK의 글로벌 투자 전문성에 대한 시장의 높은 신뢰가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SK는 바이오·제약과 반도체 소재, 신에너지 등 미래 성장동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혁신기술과 글로벌 고성장 영역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

   

앞서 미국 의약품 생산기업 AMPAC 인수 등 글로벌 인수합병(M&A)을 비롯해 중국 동박 업체, 미국 셰일가스 수송 및 가공 업체 등 2016년 이후 약 4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SK 관계자는 "이번 공동투자 약정을 통해 우량 투자처 발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고 최적의 시점에 투자할 수 있어 글로벌 투자 협상력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